본문 바로가기
원서리뷰

영어원서 Who moved my cheese? 책 리뷰

by English Berry 2022. 10. 14.

Who moved my cheese?

1. 추천대상

줄거리에 앞서서 추천대상을 먼저 말하고 싶습니다.

이 책은 외국어로 읽지 않을때의 기준으로(한국어 번역) 간결한 문체와 쉬운어휘사용으로 어린 학습자도 읽을수 있는책입니다.워낙 베스트셀러로 오래전부터 사랑받아왔고 내용도 아주 간결해서 누구나 부담없이 읽어나갈수 있는 내용입니다.

예상했던 바와 같이 짧은 일화를 들어 교훈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책 뒤편의 서평을 보면 초등학생도 한시간 내외로 읽을 수 있을만큼 쉬운책이다. 그러나 전하는 메시지는 결코 가볍지 않다고 써있는데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영어로된 원서토종 한국인이 읽는다고 생각한다면 문장구조가 다소까다로운 부분이 몇부분있고, 조금 어려운 어휘들이 들어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다소 어려운 부분들만 머릿속에 정리하고 이 원서를 접하기를 권합니다.

책이 특히나 매우 얇기 때문에 몇몇 어휘와 표현만 정리후 읽는다면 누구나 읽고 감동할수있는 장벽이 낮은 책입니다. 

 

2. 줄거리 

줄거리는 매우 단순합니다.

미래를 고민하는 친구들이 모여 있는 중에 한 친구가 어떠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이야기를 듣고 삶이 변할수있다'는 미끼를 던지면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바로 그 이야기는 생쥐가 주인공인 작은 일화입니다.

생쥐 두마리와 그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작은사람 두명이 치즈를 찾아 매일 미로속으로 떠납니다.

그러다 드디어 C구역에서 맛있는 치즈를 발견하고 매일 그곳으로 갑니다.

그런데, 그러던 어느날 치즈가 사라집니다. 그상황에서 생쥐와 사람의 태도는 극명하게 갈리고 아주 흥미진진한 방향으로 사람의 심리를 그려갑니다. 이부분이 아주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같은상황 다른반응. 그리고 작은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이 생쥐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은 사람들은 오히려 생쥐의 태도에 감탄하게 되죠.저를 포함해서 말이죠. 이 미로속 매력적인 치즈와 이별하게된 이들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길을 찾아갈까요? 궁금하면 꼭 책을 읽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는 내용입니다. 

 

써놓고 보니 영화 Maze Runner가 떠오르네요. 그러나 이 책은 스릴러 장르가 아닙니다. 그러면서도 미로 안에서 느끼는 작은사람의 감정은 영화와 다를바 없이 두려움과 고뇌로 느껴졌습니다. 결론은 열린결말이었기 때문에 더 좋았습니다. 책에읽고 생각할부분의 공간을 남겨두는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독자의 공간을 작가가 마련해 두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이 바로 이책은 강요적 교훈의 책이 아닌 지혜로운 제안이라고 느껴지는 까닭입니다.

3. 어휘정리

가장 중요한 주인공의 이름입니다. 이름에서 캐릭터특성이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답니다.

 

sniff : 코를 킁킁거리고 벌름거리며 냄세맡다.

scurry : 종종걸음치며 바쁘게 가다.

hem : 헛기침하는 의성어입니다.

haw : hem and haw는 통체로 동사처럼 쓰고 뜻은 질질끈다, 우물쭈물 거리는 것으로 표현합니다. 

<예를들면 I hem and haw when someone asks me a question. 나는 누군가 나에게 질문하면 우물거린다.>

 

corridor: 기차안에 지나다니는 통로를 말하지만 여기선 미로안의 길을 way가 아닌 corridor로 표현했습니다. 마치 기차안처럼 좁은 통로를 표현한 것입니다.

 

치즈가 사라지자 나온 표현들입니다. 부정적인 어휘들이죠.

argue: 언쟁하거나 근거를들어 논증하다.

frustration : 좌절감<They returned home carrying their frustrations. 좌절감을 안고 집으로 돌아왔다.>

deny : 거부하다.  <They tried to deny.그들은 인정하지 않으려 했다.>

4. 응용표현 

"Every day the mice and the Littlepeople spent time in the Maze looking for their cheese."

매일 작은사람들과 생쥐들은 자신만의 치즈를 찾는데 시간을 보냈다.

 

이 문장을 간결하게 바꾸면 이렇게 됩니다."They spent time in the Maze looking for cheese."

 

5. 이문장을 나에게 적용해 응용한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spend time  시간을 보내다.  

The only way to spend time wisely is to make plans.

시간을 지혜롭게 보내는 유일한 방법은 계획하는것이다. (와우! 뜨끔하네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맘에 해야할 일이 그냥 둥둥 떠다니진 않나요? 내일은 좀 해봐야지~ 하면서요..

지난 시간 갖고 싶었던  '치즈'를 갖지 못한 속상함에 그져 기운빠져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오늘 밤에는 내일을 촘촘히 계획하고 'To do list'를 폰화면에 띄워놓기로 다짐해봅니다!다음 글에서 만나요!

 

'원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원서 리뷰 'Tuesdays with Morrie'  (0) 2022.10.20

댓글